<개인정보처리방침>
소하노인종합복지관(이하 “복지관”이라 함)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ㆍ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. 복지관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여러분의 권익을 존중하며, 여러분은 이러한 법령상권익의 침해 등에 대하여 행정심판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.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여러분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·공개하고 있습니다. 본 방침에 기술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「개인정보보호법」등 관계 법령 및 행정안전부 「표준 개인정보 보호지침」, 보건복지부 「개인정보 보호지침」을 준용합니다. |
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목적)
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,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
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.
정보명 | 처리목적 | |
이용 노인 | 회원 | 회원 가입의사 확인, 민원사항 확인, 서비스 신청 등 |
노인사회활동 | 참여자 모집 및 활동 관리 | |
독거노인 | 현황조사 및 대상자 선정, 서비스 제공 등 | |
후원자 | 후원자 모집 및 활동 관리 | |
자원봉사자 | 자원봉사 모집 및 참여 관리 | |
복지관 직원 | 인사/노무관리 |
제2조(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)
①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․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․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․보유합니다.
정보명 | 수집/이용 근거 | 보유기간 |
이용노인 | 사회보장급여의 이용·제공 및 수급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43조 | 서비스종료 후 5년 |
후원자 |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 2 (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) 등 | 영수증 발행 후 5년 |
자원봉사자 |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| 목적달성 후 지체없이 파기 |
직원 | 근로기준법 제39조 및 동법 시행령 제19조 | 인사 정보 퇴사 후 3년 |
소득세법 제140조 | 급여 정보 퇴사 후 5년 | |
산업안전보건법 제43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07조 | 건강진단 및 진단결과 퇴사 후 5년 |
제3조(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)
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 목적)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, 정보주체의 동의,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
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.
제공처 | 제공하는 항목 | 이용목적 | 보유기간 | 비고 (제공근거) |
사회보장정보원 (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) |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, 연락처, 계좌번호 | 직원 인사/노무 관리 이용자 서비스 관리 후원자 이력 관리 | 10년 |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 정보주체자의 동의 |
운영관련 전산시스템 (취약노인, 차세대정보, 경기도상담센터 시스템 등) | 동 지침 제6조(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) 참조 | 사업신청 및 운영, 대상자관리, 서비스제공 | 5년 | 사회보장급여의 이용· 제공 및 수급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43조, 정보주체자의 동의 |
광명경찰서 |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, 연락처 | 범죄경력조회 | 1년 | 사회복지사업법 제35조 정보주체자의 동의 |
광명시청 | 성명, 생년월일 | 직원 임면보고 | 퇴사 후 3년 |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5조 제1항 정보주체자의 동의 |
성명, 생년월일, 주소 | 노인일자리 중복확인 | 업무처리 후 파기 | 정보주체자의 동의 | |
성명, 생년월일, 전화번호, 주소, 보호구분 | 무료급식 자격확인 | 업무처리 후 파기 | 정보주체자의 동의 | |
광명세무서 |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 | 세금신고 | 퇴사후 5년 | 소득세법 제166조 정보주체자의 동의 |
사회보험 관련 공단 |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 | 사회보험신고 | 영구 | 정보주체자의 동의 |
한국사회복지 공제회 | 성명, 생년월일, 연락처 | 직원 상해보험 가입 | 퇴사 후 5년 | 정보주체자의 동의 |
국민은행 |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, 전화번호, 계좌번호 | 직원 퇴직연금 가입 | 퇴사 후 5년 | 퇴직연금법 정보주체자의 동의 |
후원관련기관 (경륜경정본부, 공동모금회 등) | 성명, 생년월일, 연락처, 주소, 보호구분, 세대유형, 주거 및 경제상황, 건강상태 | 사업신청 및 서비스 제공 | 서비스 종료 후 5년 | 정보주체자의 동의 |
노인복지관련 협회 | 성명, 생년월일, 주소, 연락처 | 사업신청 및 서비스 제공 | 서비스 종료 후 5년 | 정보주체자의 동의 |
㈜에스원 | 성명, 생년월일, 생체정보(지문) | 직원 근태관리 사고예방 및 관리 | 퇴사 후 파기 | 정보주체자의 동의 |
여행자보험 관련 회사 | 성명, 주민등록번호 | 외부행사 진행 시 안전관리 | 행사 종료 시 | 정보주체자의 동의 |
네트워크기관 (정신건강, 의료, 법률 등) | 성명, 생년월일, 연락처, 주소, 보호구분, 세대유형, 경제상황, 건강상태 | 진단을 위한 검사 및 서비스 연계 의뢰 | 서비스 종료 후 5년 | 정보주체자의 동의 |
홍보매체 (지역신문 등) | 성명, 생년월일, 사진 | 복지관 사업 홍보 | - | 정보주체자의 동의 |
제4조(개인정보처리의 위탁)
① 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.
위탁처 | 위탁사항 | 위탁내용 |
미르 | 홈페이지 호스팅 및 유지관리 | 호스팅 내 정보관리 및 홈페이지 유지보수 |
SHT | 소식지 제작 | 소식지 내용 및 사진관리 |
쏠커뮤니케이션 | 직원명함 제작 | 직원 성명, 연락처, 메일 주소 |
효성 CMS | CMS 관리 | CMS 가입·중단·유지관리 |
②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
개인정보 처리금지, 기술적·관리적·물리적 보호조치, 재위탁 제한, 수탁자에 대한 관리․감독,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
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,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.
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.
제5조(정보주체의 권리․의무 및 행사방법)
①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
개인정보 열람 요구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삭제 요구 처리정지 요구 |
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, 전화, 전자우편, 모사전송(FAX)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.
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.
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.
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.
제6조(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)
①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.
정보명 | 필수항목 | 선택항목 | |
노인 | 이용자 | 사진, 성명, 생년월일, 주소, 연락처, 보호구분, 보호자 연락처 | 가족관계, 건강상태, 관심분야, 참여경로, 교통수단, 사진촬영 및 활용 |
사례관리 | 성명, 생년월일, 주소, 연락처, 보호구분, 보호자연락처, 세대유형 | 주거상황, 건강상황, 경제상황, 가족관계, 사진촬영 및 활용 | |
후원자 | 성명, 생년월일, 연락처, 주소, 후원사항 | 후원경로, 후원동기, 우편물/이메일 /문자 발송, 사진촬영 및 활용 | |
자원 봉사자 | 일반 | 성명, 생년월일, 주소, 연락처, 소속(단체), VMS ID/연번 | 이력사항, 건강(보건증), 활동내용, 우편물/ 이메일/문자 발송, 사진촬영 및 활용 |
어르신 봉사단 | 성명, 생년월일, 주소, 연락처, 소속(단체), VMS ID/연번, 이력사항, 활동내용 | 건강(보건증), 참여동기, 참여경로, 우편물/ 이메일/문자 발송, 사진촬영 및 활용 | |
직원 |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연락처, 주소, 이메일, 건강, 경력사항, 자격증, 계좌번호, 지문(생체정보) | 가족관계증명서 |
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, 노인상담센터, 노인일자리 사업은 별도 사업지침에 근거하여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한다.
제7조(개인정보의 파기)
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,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_ 개인정보의 파기 : 정보주체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삭제요구 했을 때, 개인정보 보유기간 경과 시 지체없이 파기
_ 개인정보파일의 파기 :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 달성, 사업종료 등 개인정보파일이 불필요하게 되면 지체없이 파기
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파기절차 :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,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2. 파기방법 :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․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며, 종이에 기록․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.
제8조(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)
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.
구분 | 내용 |
관리적조치 | 내부관리계획 수립․시행, 정기적 직원 교육 등 |
기술적조치 |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, 접근통제 시스템 설치,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, 전송 시 암호화 조치, 보안프로그램 설치 |
물리적조치 | 탕비실(전산장비),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|
제9조(개인정보 보호책임자)
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,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▪ 개인정보 보호책임자
소속 | 직책 | 성명 | 전화번호 |
복지관 | 관장 | 서 은 경 | 02-2685-9988 |
▪ 개인정보 총괄책임자
소속 | 직책 | 성명 | 전화번호 |
복지관 | 부장 | 최 아 름 | 02-2625-9346 |
▪ 개인정보 분야별담당자
소속 | 직책 | 성명 | 전화번호 |
문화소통과 | 과장 | 김 민 혁 | 02-2625-9346 |
인생이모작과 | 과장 | 염 윤 정 | 02-6925-7444 |
돌봄연계과 | 과장 | 이 정 남 | 02-2625-9344 |
복지경영과 | 부장 | 김 성 진 | 02-2625-9345 |
제10조(개인정보 열람청구)
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개인정보 보호담당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.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제11조(권익침해 구제방법)
구분 | 홈페이지 | 전화 | 비고 |
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(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) | privacy.kisa.or.kr | (국번없이) 118 |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, 상담 신청 |
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(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) | privacy.kisa.or.kr | 1833-6972 |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, 집단분쟁조정(민사적 해결) |
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(행정안전부 운영) | 02-2100-3394 |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, 당담신청, 자료제공 | |
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| 02-3480-357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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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| 1566-011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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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2조(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·운영)
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·운영하고 있습니다.
1.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
본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·운영합니다.
-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- 이용자 분들의 안전과 범죄 예방 - 물품(차량)의 도난 및 파손방지 |
* 주차대수 30대를 초과 하는 규모의 경우 「주차장법 시행규칙」제6조제1항을 근거로 설치․운영 가능
2. 설치 대수,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
설치대수 | 32대 |
설치위치 | 로비, 복도, 프로그램실, 경사로, 옥상, 주차장 등 주요 시설물 |
촬영범위 | 시설물의 전 공간촬영 |
3. 관리 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
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합니다.
구분 | 소속 | 직책 | 이름 | 연락처 |
관리 책임자 | 복지경영과 | 부장 | 김성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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접근 권한자 | 복지경영과 | 사무원 | 전윤수 |
|
4. 영상정보의 촬영시간, 보관 기간, 보관 장소 및 처리 방법
촬영 시간 | 24시간 |
보관 기간 | 촬영일로부터 30일 |
보관 장소 | 3층 사무실 내 탕비실 |
처리 방법 | 개인영상정보의 목적외 이용, 제3자 제공, 파기,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·관리하고,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(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) |
5.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
확인 방법 |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복지관을 방문하여 확인 |
확인 장소 | 3층 사무실 내 탕비실 |
6.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
정보주체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·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. 단, 정보주체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. 본 복지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·삭제를 요구한 경우는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.
7.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
본 복지관은 처리하는 영상정보의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. 또한 본 복지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, 개인영상정보의 위·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일시, 열람 시 열람 목적, 열람자, 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.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.
제13조(개인정보처리 방침의 변경)